0512_백준/14499번/주사위 굴리기_파이썬
Algorithm/Baekjoon

0512_백준/14499번/주사위 굴리기_파이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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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접근 방법]

- 특별한 알고리즘이 있지 않고, 주어진 상황을 코드로 구현하는 문제였다.

- 기본적인 로직은 주어진 명령의 방향에 따라 주사위의 면을 바꿔주는 것이다.

- 기타 조건으로는 배열의 인덱스 에러 여부를 확인해주는 것 그리고 지도 위의 이동 칸이 0인지 아닌 지에 따라 주사위면과 이동칸의 숫자를 바꿔주는 로직을 넣어줘야 했다.

- 주어진 상황을 빠짐 없이 조건으로 넣어주면 풀 수 있는 문제

[피드백]

- 주사위의 윗면과 아랫면이 정해져 있는데, 처음에 문제를 잘못 읽어서 아랫면이 1이라고 착각했었다.

- 주사위의 면을 방향에 따라 어떻게 바꿔줄지를 많이 고민했지만, 결국 하드 코딩으로 작성했다.

[코드 구현]

n, m, x, y, k = map(int, input().split())
arr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n)]
directions = list(map(int, input().split()))
# 동 서 북 남
d = {1:[0,1], 2:[0,-1], 3:[-1,0], 4:[1,0]}
dice = [0]*7

for dir in directions:
    dx, dy = d[dir][0], d[dir][1]
    # 다음 이동 좌표 구하기
    x += dx
    y += dy

    # 지도 밖을 벗어나지 않는지 확인
    if 0<= x < n and 0<= y < m:

        # 동서북남 방향에 따라 주사위면 바꿔주기
        if dir == 1:
            dice[1], dice[3], dice[4], dice[6] = dice[4], dice[1], dice[6], dice[3]
        elif dir == 2:
            dice[1], dice[3], dice[4], dice[6] = dice[3], dice[6], dice[1], dice[4]
        elif dir == 3:
            dice[1], dice[2], dice[5], dice[6] = dice[5], dice[1], dice[6], dice[2]
        else:
            dice[1], dice[2], dice[5], dice[6] = dice[2], dice[6], dice[1], dice[5]

        # 이동칸에 쓰여 있는 값이 0, 0아닌 값에 따라 처리
        if arr[x][y] == 0:
            arr[x][y] = dice[6]
        else:
            dice[6] = arr[x][y]
            arr[x][y] = 0
        print(dice[1])

    # 인덱스 에러
    else:
        x -= dx
        y -= dy

[문제 출처]

- 백준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https://www.acmicpc.net/problem/14499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

www.acmicpc.net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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