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소식을 올리기 시작했던 초반에 다뤘던 주제인 마이데이터, 몇 개월이 지나니 조금 더 윤곽이 잡히는 느낌이다. 다시 한번 마이데이터를 확인하고자 글을 작성한다.
🔹마이데이터란?
각종 금융사에 흩어진 금융 정보를 데이터 주인인 금융 소비자가 한곳에 모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해 금융소비자는 은행 대출 정보와 카드 결제 내역, 보험금 납입 내역 등 전 금융사에 흩어진 본인 정보를 앱 한곳에 모아 관리할 수 있다. 본인 입맛에 맞는 대출·카드·보험 등 각종 금융상품도 추천받는다.
🔹마이데이터의 핵심은 무엇일까?
바로 대형 금융사가 독점해온 금융 정보의 주도권을 소비자가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즉, 소비자가 자신의 모든 금융 정보를 한곳에 모아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2월 마이데이터 사업 본격화
금융위원회는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 등 21개사에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줬다고 12월 22일 밝혔다. 이번에 예비허가를 받은 기업은 은행 4곳(KB국민·신한·우리·NH농협은행), 여신전문금융사 6곳(신한·KB국민·현대·우리·BC카드·현대캐피탈), 핀테크 기업 8곳(네이버파이낸셜·레이니스트·보맵·핀다·팀윙크·한국금융솔루션·한국신용데이터·NHN페이코), 미래에셋대우, 농협중앙회, 웰컴저축은행 등이다.
🔹마이데이터앱의 지향점은 바로 '생활 금융 플랫폼'
금융 상품을 비교하고 추천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쇼핑, 건강, 취미, 여행 등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또한 그동안 고액자산가의 전유물이었던 '자산관리 서비스'가 모든 금융소비자로 확대될 전망이다.
아래는 마이데이터 사업을 몇가지 활용 예시👇
1. "띵동." A씨의 스마트폰 마이데이터 애플리케이션에서 알람이 왔다. 사흘 앞으로 다가온 은행 신용대출 이자 납부일과 금액을 알려주는 내용이다. 문제는 이달 이사로 목돈이 들어가면서 A씨가 제때 이자를 내기 어려워졌다는 점이다. A씨는 마이데이터 앱에 도움을 구했다. 앱은 A씨 자산과 소비 습관을 분석해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보험계약대출, 연체 등 다양한 시나리오 가운데 A씨에게 유리한 방법을 알려줬다. A씨는 앱 추천대로 신용등급에 영향이 없는 보험계약대출을 받아서 이자를 냈다.
2. 금융 소비자는 네이버 앱 같은 곳에서 전셋집 후보 몇 개를 추천받을 수 있다. 원하는 동네를 선택하자 네이버가 소비자 자산과 소득, 소비 습관 등을 분석해 `네이버 부동산`을 통해 가격대에 맞는 전셋집을 추려주는 방식이다. 이후 네이버 앱에서 각 은행 전세대출 금리와 한도를 한번에 확인한 뒤 비대면으로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3. 소비자뿐만 아니라 자영업자에게도 마이데이터 앱은 유용하다. 신한카드가 준비하는 가맹점 플랫폼이 대표적이다. 예를 들어 서울 여의도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사장은 `지금 현재` 여의도에 있는 신한카드 고객을 골라 할인 혜택 알람을 보낼 수 있다. 신한카드에 쌓인 여의도역 교통 결제 내역으로 고객 위치를 확인한다. 이 중 2번 이상 이 고깃집을 방문한 단골 고객에게는 할인 혜택을 더 줄 수도 있다. 단골 고객에게 혜택을 더 주면 방문 가능성이 높아진다.
🔹공정한 알고리즘으로 소비자 신뢰 확보가 중요
마이데이터 앱에서는 KB·신한·우리 등 각 금융지주 '브랜드'가 사라진다. 마이데이터의 핵심은 브랜드와 상관없이 고객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추천해주는 것이다. 우리카드 마이데이터 앱에서도 A씨에게는 KB국민카드가, B씨에게는 신한카드가 적합할 수 있다. 공정한 알고리즘으로 소비자 신뢰를 얻는 게 중요하다.
본 글을 아래 기사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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