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 /파이썬 /Python /2020 카카오 인턴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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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 /파이썬 /Python /2020 카카오 인턴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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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utions )

✅ 세 가지 경우로 나눈다

 - #left 왼손가락을 움직이는 경우(1,4,7)

 - #right 오른손가락을 움직이는 경우(3,6,9)

 - #middle 가운데 번호인 경우에는

   -> 각 두 손가락의 위치와 움직여야 하는 숫자 간의 거리를 구해서 값 비교하기(distance)

✅ 거리는 좌표를 활용해 맨하탄 거리로 구한다 -> distance 함수 구현

✅ d_r(오른 손가락과의 거리)가 d_l(왼 손가락과의 거리)보다 크면 L 붙이기 (왼 손가락 이동), 그 반대도 성립

✅ 만약 거리 차이가 같으면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지 판별 후 answer에 이동한 손가락 더하기

테스트 케이스 8번 15번에서 자꾸 오류가 나서 덕봇기와 함께 살펴보니 처음 초기값 tmp_r과 tmp_l를 0으로 두었던 게 문제였다. 손가락이 처음 위치에서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즉, 손가락이 #이나 *에 위치해 있을 때) 거리를 구하게 되면 초기값이 0으로 설정돼 있어 0과 움직여야 하는 숫자 간의 거리로 구하게 되어 잘못된 거리를 구하게 되는 것이 문제였다. -> 해결은 간단히 초기값을 #, *로 두면 된다.

 

🎫code )

def solution(numbers, hand):
    answer = ''
    tmp_r = '#'
    tmp_l = '*'
    for n in numbers:
        if n in [3, 6, 9]: #right
            answer += 'R'
            tmp_r = n
        elif n in [1, 4, 7]: #left
            answer += 'L'
            tmp_l = n
        elif n in [2, 5, 8, 0]: #middle
            d_r = distance(tmp_r, n)
            d_l = distance(tmp_l, n)
            if d_r > d_l:
                answer += 'L'
                tmp_l = n
            elif d_r < d_l:
                answer += 'R'
                tmp_r = n
            elif d_r == d_l:
                if hand == 'right':
                    answer += 'R'
                    tmp_r = n
                else:
                    answer += 'L'
                    tmp_l = n
    return answer

def distance(hand, number):
    location = {'1': (0, 0), '2': (0, 1), '3': (0, 2),
                '4': (1, 0), '5': (1, 1), '6': (1, 2),
                '7': (2, 0), '8': (2, 1), '9': (2, 2),
                '*': (3, 0), '0': (3, 1), '#': (3, 2)}
    hand = str(hand)
    number = str(number)
    x_h, y_h = location[hand]
    x_n, y_n = location[number]
    return abs(x_h - x_n) + abs(y_h - y_n)

 

📌 description )

문제출처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7256?language=python3

 

코딩테스트 연습 - 키패드 누르기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hand                                             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 2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 5 9 R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9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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